2. 기억 상자 만들기 - 변수
2.1 숫자 상자 만들기
우리는 어질러진 방을 청소할 때 빈 상자를 찾는다.(제발 찾아줘..) 그리고 장난감, 봄 옷, 가을 옷 등 라벨링(눈 관리)을 하게 되는데 이는 다음에 쉽게 찾기 위해 하는 행동이다. 프로그래밍에서도 비슷한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는 변수를 사용할 때이다. 변수란 변할 수 있는 값이다. 즉, 여러 가지 값을 변수 안에 넣을 수 있다. 이런 개념에서 봤을 때 변수는 빈 상자로, 여러 가지 값을 장난감, 봄 옷, 가을 옷 등에 비유할 수 있다. 그리고 장난감이 들어가는 상자라고 알리기 위해 라벨링 하는 것은 변수의 자료형을 지정하고, 변수의 이름을 지정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.
2.2 메모리 상자에 숫자 저장하기: 변수 선언과 초기화
int a;
a = 10;
위 코드를 보자. 설명하기 앞서 먼저 이야기하면, int a;는 a라는 변수를 선언한 것이고, a = 10;은 a라는 변수에 10이라는 값을 초기화한 것이다. 이제 비유를 사용하면서 쉽게 접근해보자.
앞서 언급했던 빈 상자 이야기를 다시 이야기하면 컴퓨터 세상에서 빈 상자를 생성하는 것은 따로 사용할 메모리(공간)을 확보한다는 뜻이다. 즉, int a;로 int 자료형의 a라는 변수의 이름으로 메모리를 할당 받는 것이다. 이를 '변수 선언'이라 한다. 그리고 장난감을 넣기 위해 '장난감'이라 적힌 스티커를 상자에 붙이듯이, 'int a;'라는 스티커를 붙이게 된다.
이후 빈 상자에 장난감을 넣는 과정은 a라는 변수(빈 상자)에 10을 넣는 과정과 같다. 이를 '변수 초기화'라고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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